공부이야기

취업성공패키지 교육(도와세움) 1주차 복습 : 마케팅의 기본을 배운다.

키작은꼬마이야기 2020. 12. 12.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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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성공패키지 교육(도와세움) 1주차 복습 : 마케팅의 기본을 배운다.

저는 취업성공패키지로 '도와세움' 디지털 마케팅 에선셜이라는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기반적인 마케팅에 대해 복습차원 겸 적는 일기이니 편하게 써야겠다.

원래는 티스토리를 운영을 어떻게 할까하다가 마케팅,재테크 관련해서 카테고리를 꾸미면 좋을 것 같아서

한번 열심히 써봐야지 ^^

 

일단, 도와세움이라는 곳을 선택한 계기는 국비지원교육치고 커리큘럼이 좋은 거 같았다라는 생각

그리고 마케팅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뤄주는 교육센터가 별로 없었던 것도 한 몫했었던 거 같다

 

도와세움 평생교육센터

디지털마케팅 교육 및 커리어 코칭 전문 기관,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 인증기관

dowaseum.academy

커리큘럼마다 세부 커리큘럼도 확연하게 볼 수 있어서 더 좋았다

그래서 12월 9일 드디어 첫 개강 시점으로 1주차가 마무리가 되었다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한번 끄적여봐야겠다.


마케터 직무 분석

1주차인만큼 마케팅에 대한 개념적인 부분을 배우게 되었다.

굳이, 목차를 정리하자면 직무에 대한 분석, 채용 꿀팁, 마케팅 기초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1. 제품/브랜드 마케터(AKA.인하우스 마케터)

-제조,유통,서비스 기업에 직접 고용되어 특정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이라 할 수 있으며 장/단점으로 꼽자면 하나의 브랜드를 전반적으로 다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점, 단점으로는 어중간하다면 우물 안 개구리일 수도 있다.

 

2. 디지털 마케팅 기획자(AE)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대행사)에 소속되어 고객사에게 다양한 채널의 디지털 광고 운영 제안 및 구좌 판매/집행/보고 업무를 담당을하며,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한다. 장점이라면 대행사인만큼 다양한 업종의 광고를 만들 수 있다는 경험이지만 그만큼 단점으로는 야근 각일수도 있다는 점...ㅋ

 

3.콘텐츠 마케터

-고객에게 가치있고 연관성이 높게 여겨지는 일관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확산하는 직무로써

콘텐츠 제작툴(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프리미어,에프터이펙트 등) 활용 능력을 요구할 수 있다.

SNS에 따른 이해도와 트랜드를 빨리 읽어야 한다는 센스 겸비도 필수겠지?

 

4.검색광고 AE

-검색엔진 광고를 포함한 광고 운영 제안 및 구좌 판매/집행/보고 업무를 담당하며, 영업능력을 필요로 할 수 있으니 영업직과 마케팅에 대한 구분이 없다면 영업일의 몰두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으니 채용 공고를 꼼꼼히 보는 걸 요망!

 

5.퍼포먼스 마케터

-검색광고 뿐만 아닌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의 매출 퍼포먼스를 극대화 하기 위해 데이터에 근거해 일하는 사람들

고객의 구매행동을 유도해 한정된 광고 예산 집행 대비 매출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업무 수행을 요구하며

데이터 획득 및 분석 능력과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Tool-Kit활용 능력을 필요로하며 CPA,CPC,ROAS,CPMA 등 성과 지표에 대한 지식 및 분석의 스킬도 필요하다

 

6.프로모션 마케터

이벤트를 기획하고 행사 개최 계획 수립, 예산 편성, 행사장 제반 시설 점겅 등 행사 개최에 필요한 업무를 총괄

전반적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담당하고 있으며 행사에 관련된 지식능력 그리고 현장에서 버틸 수 있는 체력 필수...

 

7.바이럴 마케터

-기존 컨텐츠를 작성해 인플루언서에게 전달하고 관리하는 업무 수행 기본적인 작성 능력을 필요로함!

 

내가 이 분야를 근무했다고 할 수 있지만 나는 인하우스로 바이럴 담당으로 들어가면서 여러 채널의 콘텐츠도 작성하는 등 굉장히 짬뽕이 되었다는...썰이...그래서 SNS마케터,바이럴마케터를 도맡아 했다고 생각해야되나...?

 

8.제휴 마케터

제휴 인플루언서가 제휴 기업의 홍보를 대신하고 홍보 효과에 따라 수수료를 수령하여 분배하는 업무 수행

대체적으로 인플루언서 관리,바이럴 마케터 관리 등 관리 업무를 도맡아 담당하는 마케터라고 할 수 있음

(대표적인 기업 : 탠핑,애드픽,디비디비딥,링크프라이스,리더스 CPA 등)

 

그 외 마케팅 관련된 직무명들

머천다이저(MD),온라인마케터,SNS마케터,웹/쇼핑몰 마케터,웹 기획자,웹 기획자,CRM마케터


마케팅 관련 직무 채용 꿀팁!

 

공고명을 보는 것이 아닌 직무 내용 확인하는 것이 제일 좋다!

명시된 포지션과 직무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검색할 때도, 포괄적인 키워드 활용이 필요하다!

ex)디지털광고,디지털마케팅,광고기획,AE 등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자

 

즉, 정리하자면 포지션과 직무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등 특정 채용 공고만 찾는 것은 의미가 없음!


마케팅의 시작은 '고객'

 

홈페이지 배너,마케터의 능력의 평가 기준은 결국 '고객'이다.

'고객'의 만족도가 성과로 보여지는 것이 최고의 마케터라고 할 수 있듯 모든 것을 고객 기준에서 판단하는 것이 좋다

 

예시를 들어볼까?

고객에 대한 프로파일을 명확하게 짤 수록 좋다.

즉, 타깃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분명하라는 뜻인거겠지?

어떤,물건을 홍보를 할 땐, 타깃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너무 포괄적인 타깃을 정하면 망하기 일쑤이니까?

물론 전연령을 관통하는 제품을 홍보하는 것은 제외겠지만 이를테면, 밀키트를 홍보를 해야한다고 생각해보자

그럼 '1인가구','2030연령층','여성' 등의 대한 타깃을 정한다는 뜻이지?

 

더 구체적이면 일산에 거주하며 화장품 브랜드에서 브랜드 마케터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27세 김 OO.

하는 듯이 구체적으로 세우라는 뜻이다. 왜냐? 마케팅의 시작은 고객이기 때문이니까

예시로 고객 프로파일에 대한 목차이다.

1.고객의나이는? 
2.고객 성별은? 
3.고객의 거주지역은? 
4.고객이 이용하는  pc/모바일 기기는? 
5.고객이 정보를 얻는 채널과 시간은? 
6.고객이 구매를 하는 채널과 시간은? 
7.고객이 평소 구매하는 다른 상품의 종류는? 
8.고객의 직업/소득 수준은? 
9.고객이 우리브랜드에 써줄 수 있는 예산은? 
10.고객은 어떤 상황에서 우리를 구매/사용하나? 
11.고객의관심사와 불안해 하는것은? 
12.고객이 우리 브랜드에게 진정 원하는 것은?

고객 프로파일의 근거가 필요하다면 기존 수집된 2차 데이터 활용해도 좋다

ex)앱 에이프,오픈서베이

 

이 주제로 팀 미션이 정해져있다.

우리는 평생의 숙제 다이어트! 그와 관련된 제품

[다이어트 도시락]로 과제로 삼아 조사했다!

 

(나머지는 차차 다음주에 또 진행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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