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이야기

취업성공패키지 2주차 전반적 복습후기

키작은꼬마이야기 2020. 12. 23.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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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2단계, 도와세움 11기 2주차 전반적인 복습 내용

 

어느새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으로 선택한 도와세움 11기 2주차 끝...

진짜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를만큼...

그냥 정신차리니 2주차 후딱 지나갔었다.. 사실 3주차를 다가오고 있지만 그간 과제에 치여서...소홀..ㅋㅋㅋ

 

전반적인 복습 후기를 남기려고하지만 결론은, 11기 쩌리신세... 다들 이해도가 높은건지 내가 낮은건지;;ㅋㅋ

개인 과제까지 시작해서 더 멘붕... 지금은 기업 연계도 시작하지만 난 타임 버프 중...

마케팅 기초 다지기

 

기업 /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어떤 경로를 통해 구매해야할까 라는 고객 프로파일을 생각해보는 걸 추천 하지만, 고객프로파일은 가설일뿐

타깃 설정함에 있어서 근거가 있어야 하기 위해 고객 프로파일 및 페르소나를 잡는 것이다!
즉, 마케터는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객 여정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기!


소비자의 구매여정 파악하기
인지 Awareness – 고려/탐색 Consideration – 구매의도 형성 Intent

​인지단계 : 바이럴마케팅, sns유료광고 , 디스플레이광고(배너광고) 부분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고객이 인지하는 단계라 생각하면 편하다.

​고려 / 탐색 단계 : 검색광고(키워드) 기반으로 검색하는 단계라 생각하면 편하다

​구매의도 형성 : 유입을 통하여 구매하기까지의 단계라 생각하면 편하다.

이 단계에선, 할인배너를 확인해서 살 의향을 만들게 했는지, 후기들이 좋아서 살 의향을 만들기 했는지에 대한 여러가지의 유형들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볼까?
'고객'이 유튜브를 구경하다 유료광고를 보았다 혹은 블로그 인플루언서 등의 후기 등으로 제품 / 브랜드를 보았다
등으로 인지단계는 어떤 광고를 '보는' 부분에서 '제품 / 브랜드' 인지를 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 '고객'이 '제품 / 브랜드'에 대해 인지를 하고 궁금하다면 검색을 해보거나 브랜드 자사홈 등에 방문하며 어떠한 제품인지 궁금해서 상세페이지를 확인해봤다(고려 / 탐색 단계) -> '고객'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를 할 의향이 생겼다(구매의도 형성)



다시 내가 '고객'의 입장이되어 좀 더 쉽게 설명을 해본다면

내가 좋아하는 뷰티 유튜버가 제품 광고 영상을 올렸다.(인지단계) 문득, 좋아보여서 이 제품을 검색해봤다.(고려 / 탐색) 그래서 리뷰들도 보고 상세페이지도 살펴보니 제품에 대한 효능, 성분 부분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려고 했는데 할인 쿠폰도 주네?? 사야지!!(구매 의도 형성)

​이렇게 설명하면 조금 더 쉽겠징..이건 나만 아는 방식이라 생각해야지

​트리플 미디어 분석

 

1. owned media : 내부에서 운영하는 채널 (공식몰, 공식 블로그 등 자체 운영 채널)
2. earned media : 제 3자가 정보를 발산하는 평가 미디어 (인플루언서,뉴스 등 생각하면 편함)
3. paid media : 페이를 주고 운영하는 미디어(유튜브 숏폼 광고, sns유료광고(스폰서),파워링크 등)

위에 설명했던 방식들을 살펴보면 어떠한 미디어를 통해 구매여정을 할 수 있는지 3가지 유형으로 파악할 수 있다근데 만약 구매 여정을 통해서 미디어 분석을 하면 이 기업에 대해 어떤 광고매체가 부족한지 등을 알 수 있다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관리 절차

● 거시적 환경은 기업 / 개인 힘으로 바꾸기 어려운 환경!
이 부분을 PEST분석이라 하는데 – Political정치적 요인, Economic경제적 요인, Social사회적 요인, Technological 기술적 요인으로 분석한다.
즉, 다양한 외부 요인 부분을 파악해서 마케팅 동향 분석을 할 수 있음...(이게 맞는건지...ㅠ)

​● 미시적 환경은 기업 / 개인 힘으로 충분히 바꿀 수 있는 환경!!이 부분은 3C를 통해서 비교 분석

​● 3C – Company(자사)기업 / Competitior경쟁사 / Customer고객
경쟁사 대비해서 자사가 어떤 특장점을 가질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차별화 된 마케팅 메세지를 만들 수 있음

​● SWOT분석을 하고 TOWS 매트릭스로 전략 - 내부요인(강점/약점), 외부요인(기회/위협)을 통해 분석하고 전략 도출

R- STPM – I -C (by 필립코틀러(마케팅의 구루))

모든 분석은 시사점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니 이 부분은 참고!


데이터 분석 활용 / 데이터 분석 도구 툴 쓰기

 

미디어 채널 분석을 할 때, 데이터 분석은 필수다. 그것이 곧 마케터의 역량이니까

그래서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 툴을 활용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간단하다~

1)키워드 분석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키워드에 대한 분석은 기깔나게 잘할거라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키워드 분석할 수 있는 도구 툴은 네이버 검색 광고 키워드 도구, 블랙키위, 키자드 등으로 분석

 


2)트랜드 분석 및 현황

네이버 데이터 랩은, 경쟁사 동향 파악을 할 수 있다. 어느순간 검색량이 많다면 그와 관련되서 이슈가 있을터라

생각하고 찾아보면 된다. 이런 쇼핑몰 같은 경우는 대게 할인 행사가 많다!

 

구글트렌드는 전 세계 검색 데이터 수치를 확인이 가능하기에 특정 국가를 지정

2-1)sns 채널 중심의 트랜드 및 감성어 분석 데이터 도구 : 썸트렌드, 해시태그랩

 

썸트렌드 : 검색한 키워드 부분 감성어에 대한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어서 sns 마케팅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해시태그랩 : 말 그대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분석 도구,유료 서비스라 하루에 5번만 무료 검색 가능

해시태그를 통해 인기게시물에 올라가려면 하트, 댓글, 점유시간 등 포괄적으로 알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강남 맛집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 데이터 분석 도구

소셜블레이드 : 인플루언서들의 추세 파악 즉, 영향력 관련 분석 도구?

핏풋9 : 페이스북, 유튜브 페이지 혹은 게시물이 어떤건지 파악(일부만 무료)


네이버 스토어 관련 네이버 광고집행

 

네이버 광고 구조

계정 → 캠페인→ 그룹→ 소재→ 키워드

네이버 스토어를 개설하는 법부터 파워링크와 쇼핑몰 광고집행 진행!

내 기준 제일 중요한 부분은 키워드 선택이 가장 중요한 거 같다!

내 키워드마다 단가가 다 다르고 전환율 부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

또한, 네이버 검색 광고이기 때문에 키워드 자체는 아주 중요한 부분!!

 

메인 키워드 같은 경우는 전환율이 낮지만 노출수가 높다.

근데 이 부분 단가가 너무 비쌈..그리고 품질지수 부분에서도 떨어질 확률도 있다

서브 키워드는 단가가 낮은 편이나 노출수가 낮다. 하지만 메인 키워드보다 전환율이 높음

*품질 지수란 : 노출수 대비 클릭률을 보고 매기는 점수 같은 것

 

파워링크 광고 집행 시작!


취업성공패키지로 시작해서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빡세서 와우...할.정도..좀있다..기업 연계 과제 걱정이 한가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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